댄싱 로드 인 아시아 3부작

 
STB상생방송)
 

댄싱 로드 인 아시아 3부작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동아시아에 이르는 춤의 기원. 다시 중국에서 동북아, 동남아를 아우르는 댄싱로드를 복원하면서 서로 다르지만 공통된 아시아적 문화가치의 원류를 찾는다.
 
 

1부 춤, 아시아 문명을 말하다 9/22[] 16:00


삶의 궤적을 고스란히 담은 아시아인들의 춤 태국 깐똑 디너쇼나 중국 쿤밍 운남 가무쇼 등은 공연 끝난 후에 관객들을 무대 위로 불러내 우리나라의 강강술래와 유사한 춤을 춘다.

모두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도는 것.

이러한 윤무는 태국 아카족의 민속춤과 인도 남부 지역 여성들의 춤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아시아인의 춤사위에서 내면의 가치를 중시하는 동양적 세계관과 윤회 사상이라는 공통분모를 발견한다.


2부 댄싱로드, 아시아 몸짓의 여정 9/23[] 16:00


댄싱로드에서 춤 교류의 흔적을 찾는다. 신화로 만나는 아시아 춤의 빛깔 인도의 대표적인 춤 바라타나티암. 바라타나티암은 춤의 신이라 일컬어지는 시바의 108가지 동작으로 만들어 진 춤이다.

그런데 인도네시아의 레공댄스 또한 바라타나티암과 아주 유사한 동작의 형태를 띤다. 바라타나티암의 특징인 섬세한 손짓과 현란한 눈 동작이 그것.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춤 동작은 어떻게 이런 유사성을 갖게 됐을까?

인도 힌두 신화의 전파와 함께한 춤 이동 경로를 따라가다 보면 인도 카타칼리, 태국 콘, 인도네시아 토팽 등 다채로운 동남아시아 춤의 빛깔을 만날 수 있다.

3부 춤, 세계와 통하다! 9/26[] 16:00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전통춤을 발굴하고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로 뻗어갈 수 있는 아시아 춤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또한 인도네시아 발리 아트 페스티벌, 태국의 시암니라밋 쇼 등 전통춤을 활용한 아시아 각국의 문화 산업 성공 사례들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전통춤 보존 및 활성화 노력도 알아본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STB추천클립) 환단고기 북콘서트 부경대편_가야와 임나의 진실을 밝힌다 1부 가야와 임나의 진실

[STB추천클립] 궁금증 시즌2_ 1~2회 증산상제님의 탄강과 어린 시절

41회 김일부의 생애와 사상 2부작